Jambo!Habari yako?(스와힐리어로 "안녕하세요! 기분은 어떠세요?")

2월 하순부터 3월 하순에 걸쳐 약 1개월 동안 Alphajiri(알파 지리)에서 인턴으로서 활동하고 있던 시모쿠라 찰스 겐키라고 합니다. 케냐에서 귀국하고 2개월이 지났습니다. 절찬 케냐 앓이 중입니다. 현지에서 들었던 지역 음악과 레게 음악을 YouTube에서 끊임없이 듣고 있는 매일을 보내고 있습니다. 케냐와 아프리카가 나를 부르고 있는데! 반드시 아프리카 대륙으로 돌아가고 싶습니다.

자,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가 Alphajiri에서 인턴 활동에 지원하고 직접 참여하게 되기까지의 경위를 말씀드리겠습니다.

■ 내가 알파지리 인턴에 지원한 세 가지 이유

도대체, 왜 아프리카에서의 소셜 비즈니스 벤처에서 인턴활동을 하려고 마음을 먹었는가? 여기에는 세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자신의 경력의 방향을 정하는 경험을 쌓고 싶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더 본질적으로 말하면 「나는 이런 삶을 살고 싶어. 하지만 그렇게 산다는 것은 실제로는 어떤 느낌이고, 나에게는 그 삶을 다할 각오가 있는지 확인하고 싶어!」라는 것입니다. (장대하네요... (웃음))

저는 어린 시절부터 국제적으로 협력하는 일을 동경하고 있었습니다. 초등학교 졸업 문집에서도 건방지게도 이런 것을 적었었습니다.

「나는 앞으로 세상에 도움이 되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개발도상국의 굶주리는 아이들을 구하거나 나무를 심거나, 다양한 일을 해서 세계의 사람들을 내가 가진 힘으로 구하고 싶습니다.」

소심하며 스포츠도 몹시 서툰, 전혀 "힘" 없는 소년이 영웅이 되겠다고 용감하게 선언했던 거죠.(웃음)

고등학교 중 1년 정도 유학을 하고, 대학은 국제 공공 정책을 배울 수 있는 학부를 선택했습니다. 여기서 마음껏 공부하고 개발도상국에 많이 가서 현장을 보고, 국제기관에서 인턴 활동을 하고, 국제 협력 관계를 하는 곳에 취직할 것이다!!라고 생각했더니, 완전히 반대라고 할 수 있는 활동으로 대학생활 4년을 보내게 되었습니다.

대학교 1학년 여름은 고향의 시의회 의원 아래에서 인턴십을 했습니다. 다음 해 봄까지 현 의회 의원 선거의 스태프를 맡았습니다. 대학교 2학년 여름에는 도쿠시마에서 개최된 고등학생 여름학교의 스태프로 참여했습니다. 대학교 3학년이 되고 나서는 대학의 일본주 동아리의 대표로 1년간 활동. 어라...? 전부 국내 활동이잖아(웃음) 그리고 일본주 동아리라니 대체 뭐야, 술 마시는 동아리?(웃음)

이렇듯이 장래의 경력으로 이어질 것 같지 않은 것만 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대학교 4학년, 졸업을 앞둔 봄 방학에 "그래, 케냐에 가자."라고 결심했습니다.

두 번째 이유는 「비즈니스에 의한 사회 과제의 해결의 구조를 실제로 보고 검증하고 싶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저는 국제기관이나 NGO, NPO 등과 같은 퍼블릭 섹터나 비영리 조직에 의한 사회 문제 해결에 계속 관심이 있었고, 경력도 그런 것으로 쌓아 가고 싶다고 생각했습니다. 대학교 1학년 때에 시 의회 의원 밑에서 인턴 활동을 했던 것도 그 배경에 퍼블릭 섹터에의 관심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그 의원 인턴 경험이 전환점이 되었습니다. 리크루트 출신으로 선거에서는 반드시 당선. 정책 입안 및 홍보에서는 높은 비즈니스 스킬을 살리고 다른 의원을 압도. 시와 현을 더 좋게 하기 위해서 진심으로 활동하고 그 아래에 모인 인턴생도 대단한 사람들뿐. 멋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데에는 비즈니스 마인드와 기술이 굉장히 중요한 거 아닐까?」라고 생각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또 소셜 비즈니스라는 말을 알게 되면서 점점 비즈니스×사회문제 해결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현장을 보자. 대학 4년간 개발도상국에서의 경험이 전혀 없던 것을 만회하기 위해서도 "그래, 케냐에 가자."

세 번째 이유는 「농업 유통을 개혁하고 빈곤 농가를 뒷받침한다는 Alphajiri의 사업에 강한 흥미를 품고 배우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저는 대학교 3학년이 되어서는 대학의 일본주 동아리의 대표로 활동하고 있었습니다. "일본주 동아리는 뭐 하는 곳이야?" "그래서, 먹고 마시기만 하는 곳이야?(술 많이 마시는 곳이야?)" 등과 같은 질문을 많이 받았습니다. 평소보다 많은 관심을 주셔서 감사합니다.(웃음)

물론 멤버 모두가 일본주를 좋아해서, 자주 모여서 마시는 동아리입니다. 그리고 그것 이상으로 이 동아리는 "매력 있는 일본주를 젊은 세대가 이끌어 나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 일본 국내의 일본주 총 소비량, 양조장 수 모두 감소하고 있는 경향이 있습니다. 전통이 있고, 진화도 하고 있는 일본주를 앞으로 더 많은 사람들이 즐겼으면 좋겠어!라는 생각으로 설립된 동아리입니다.

동아리 선배에게서 이 뜨거운 마음을 전달받은 저는 타고난 영웅심에 불이 붙어 "동아리의 대표가 되어 일본주 업계를 고조시키는 힘이 되고 싶어!"라고 생각해 활동을 하게 된 것입니다. 대학 축제에서 일본주를 팔거나, 양조장에서 제조 체험 투어를 하거나, 마을의 일본주 행사에 참석하거나, 일본주 콜라보레이션을 구상하거나, 젊은이와 일본주를 연결하는 활동을 하면서 일본주 제조 공정이나 유통 구조, 마케팅의 실제 등 여러 가지를 배웠습니다. 그리고 일본주는 농업이나 자연환경 없이는 성립되지 않는다는 것, 생산자가 안정되어 생산·판매하고 사업을 발전시키는 것의 어려움 등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자신의 경력에서 농업이나 환경과 관련된 일을 하고 싶다고 생각하게 됐습니다. 그렇게 생각하고 있을 때, Alphajiri의 인턴생 모집 광고가 갑자기 눈에 띄었습니다. 여러분도 이제 모두 아시겠지만 거기서 저는 이렇게 결심했던 겁니다. "그래, 케냐에 가자."

…라는 것으로 계획적인 듯하면서 사실은 무계획적인 경위로 Alphajiri의 인턴생이 됐다는 이야기로, 이번 포스팅은 끝내겠습니다. 다음에는 현지에서의 인턴 활동과 생활에 대해서 쓰겠습니다. 기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