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보더리스의 소셜 비즈니스의 하나 인 방글라데시 가죽 공장  <BLJ Bangladesh Corporation>

2013 년 방글라데시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현지에 설립 된이 회사로 가죽 제품을 제조하고 있으며, 'Business Leather Factory " "Borderless Factory " "JOGGO " 의 3개의 브랜드에 제품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 300 여명이 근무하고 있는 BLJ방글라데시에서는 어떤 채용 이념이있는 것일까.
인사 담당자 아미눌 이슬람 (Aminul Islam-아민) 씨에게  일본에서 파견근무 중인 하라 구치에이코씨가 인터뷰를 했습니다.

7 개의 포지셔닝

Q) 아민 씨,  오늘은 인터뷰 시간 내 주셔서 감사합니다.

A) 아닙니다, 저야말로 감사합니다. 방글라데시에서 만든 상품을 일본에 수출할 수 있다는 것은 매우 의미있는 일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런 기회를 갖게 되서 정말 감사합니다.

Q) 본론으로 들어가 BLJ방글라데시에서 일하는 직원들과 전체적인구조를 알고싶습니다.
A) 네. 이 공장에서는 300 여명의 회원이 근무하고 있으며, 그 중 약 40 %가 여성입니다. 그리고 일하고있는 멤버는 크게 7 개의 포지션이 있습니다.
채용되면 제일 먼저 「헬퍼」라는 포지션을 맞게 됩니다. 처음 일을 시작하는 멤버는 우선 여기에서 시작합니다.
「헬퍼」에는 제조 라인 중에서도 풀칠 등의 비교적 간단한 작업을 하게됩니다. 그리고 높은 기술을 필요로하는 '세미 운영자 ","운영자 "로 이어집니다.
구성비는 약 50 %, 25 %, 15 %입니다.
즉,이 공장은 전체 회원의 반정도가 「헬퍼」포지션에서 일하고있는 것입니다. 또한 「헬퍼」의 안에는 헬퍼라인을 총관리하는 "어시스턴트 슈퍼바이져", "슈퍼바이져"가 있습니다.
그 뒤에는 "어시스턴트 프로덕션 매니저", "프로덕션 매니저" 가 있으며 그들이 매니지먼트 팀으로 공장 운영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사람」과 마주하는 채용


Q) 직원채용에는 특별한 방법이 있나요?
A) 포지션에 따라 다르지만, 「헬퍼」의 경우에는 특히 채용공고을 하지않고 있습니다. 현재는 채용공고를 않아도 여러 곳에서 BLJ방글라데시의 정보를 듣고 많은 사람들이 매일 직접 찾아옵니다.  일단 접수를 받고 구체적인 면접일을 정해서 일반 채용과 같이 순서적으로 이루어집니다.  하지만,「오퍼레이터」이상의 경우는 구인 공고를 내고 있습니다. 인터넷이나 포스터를 붙여 적극적으로 모집하고 있습니다.

Q) 「헬퍼」의 면접은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 지나요?
A) 면접에서는 특별한 이력서 등은 필요 없습니다. 학력은 물론, 읽고 쓸 수 있는지, 제조 기술의 수준이나 공장에서 일한 경력 등에 대해서도 제한을 두지 않고 있습니다.
우리가 무엇보다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그들에게 "여기서 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리고 "여기서 일할 필요성이 있는 상황인가"라는 것입니다.
면접을 오는 사람들 대부분이 경제적으로 매우 불우한 것이 현실입니다. 그래서 면접에서는 그들의 현재 생활, 고향, 가족 상황 등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면접에 오는 것은 19 ~ 20 세의 젊은 사람이 많습니다만,  이 중에는 여러가지 사정으로 인해 학교를 중퇴 할 수밖에 없는 사람들이 다수있습니다.
면접에서는 미래의 계획과 꿈에 대해 이야기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그 실현을 위해 "왜 우리 공장에서 일하고 싶은가"라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사아갈 자신」, 「꿈과 미래」를 제공할 수 있는 회사


Q) 일반회사와의 차이점은 무엇이라고 생각 하는가?
A) 우선 가장 크게 다른 것은 "사회적 · 경제적으로 생활이 어려운 사람들을 적극적으로 고용하고있는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BLJ방글라데시의 3가지특징을 더 소개하자면,
첫 번째는 "교육을받지 못했기 때문에", "일한 경험이 없기 때문에 '등의 이유로 사회에서 받아주지 않은 사람들을 채용하는 것입니다. 불행히도 많은 회사에서 이러한 이유로 인해 고용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우리는 그러한 조건 보다는 "사람"으로서 대화를 통해 면접을 한 뒤에 채용을 결정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경영 팀의 멤버에 대한 "언행"입니다. BLJ방글라데시의 관리 팀의 멤버는 함께 일하는 직원에 대한 비방은 절대 해서는 안된다는 것이 정해져 있습니다. 또한 성별차별과 폭력처벌등은 일절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모든 직원에 대해 "배울 수있는 기회를 적극적으로 제공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공장에서 일하는 과정에서 그들은 자신에게 "살 자신감"(confidence) 을 가져주는 것, 그리고 '꿈과 미래'(dream and future) 를 그려고 나아가는 것이 매우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미래를 그리는"작업 환경


Q) 지금까지의 채용 중에 인상적인 에피소드가 있습니까?
A) 네. 첫번째는 여성의 에피소드입니다. 내가 입사하기 전에 전임자가 채용했습니다만 인상적으로 남아 소개하겠습니다.
그녀는 여기서 일했던 남자와 결혼을했는데, 그 뒤 남편이 약에 중독되어 버렸습니다. 남편과 헤어지는 것이 매우 어려웠지만, 그녀는 기적적으로 헤어질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다음의 생계를 어떻게 세워 가면 좋은 것인지 전혀 알지 못했고, 당시 1살이 갓 넘은 아이가있어 여자의 힘으로 키워야만 하는 상황이되어 버렸습니다.
방글라데시에서는 여성이 아이를 혼자 키우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녀는 얼릴 때부터 힘든 가정환경으로 몸이 약했습니다. 지금까지 많은 회사에서 몸이 약하다는 이유로 계속 거절 당했다고합니다.
그러던 중 그녀는 BLJ방글라데시에 오게되었습니다. 면접에서 그녀의 이야기를 듣고 그녀가 지금 너무나 일을 필요로하고있는 상황임을 잘 이해할 수있었습니다.
그녀의 신체적 취약성에 초점을 맞출 것이 아니라 "사람"으로 말하고 상황을 듣고 채용을 결정했습니다. 그로부터 1 년이 넘었지만 그녀는 현재도 여기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자신의 힘으로 아이를 기를 수있게되어  "자신에게 자신감을 가질 수 있었다."고 말했다 있습니다.

또 한명 기억에 남는 여성의 에피소드가 있습니다.  그녀는 목재 관련 사업을 하는 남편과 세 자녀가있었습니다. 그녀는 원래 방글라데시 북부에 살았는데, 거기서 큰 사이클론의 피해를 받았습니다.
사이클론으로 인해 남편은 직장이 사라진 것은 물론 10명 이상의 가족도 잃게되어 남은 가족과 수도 다카에 피난을 오게되었습니다. 다카에 왔지만 일자리를 찾지 못해 당장 내일부터 어떻게 살아 가야될지 모르는 힘든 생활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런 가운데, 어디선가 BLJ방글라데시를 알게되어 그녀가 면접을 보러 왔습니다. 나는 그 상황을 듣고 바로 채용을 결정했습니다. 그 후, 아들도 여기에서 일하게되었습니다.
현재 그녀는 병 때문에 일을 할 수 없지만 컨디션이 좋아지면 다시 돌아 올 것을 약속했습니다. 아들은 여기에서의 일한 경험 으로 생계를 꾸려 방법을 알 자신감이 붙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Q) 아민 씨, 공장의 채용 상황을 알려주어서 감사합니다. 덧붙여서, 아민 씨에 대해서도 질문 하고 싶은데요, 이전에는 어떤 일을하고 있었습니까?
A)방글라데시 국제 NGO "BRAC (Bangladesh Rural Advancement Committee) '가 운영하는'BRAC University '에서 기숙사의 관리를하고있었습니다.
전직도 지금의 일도 꿈을 가진 사람들의 지원을한다는 점에서 같고, 거기에 매우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자신감을 가지고 미래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 앞으로도 전력으로 서포트를하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Q) 이 공장에는 여러가지 백그라운드를 가지고 일하고있는 멤버가있는군요. 일에서 미래를 그릴 수있게 될 사람들을 앞으로 더 늘려 나갈 수 있도록 나도 더 노력 않으면 ... 그리고 몸이 긴장되는 생각입니다. 오늘은 감사했습니다.

아미눌 이슬람 (Aminul Islam)


1979 년 출생. 쟈가나토 대학 (Jagganath University) 회계학 석사 과정, 다카 대학 국제 비즈니스 석사 과정 수료.

졸업 후 민간 기업에서 회계를 담당 이후 2011 년 방글라데시 최대의 국제 NGO "BRAC (Bangladesh Rural Advancement Committee) '가 운영하는'BRAC University '에서 기숙사의 매니지먼트를 담당하고 학생에 대한 오리엔테이션과 직원의 채용, 교육에 종사한다.
2015 년 10 월부터 Borderless Japan Corporation에 입사. 채용 및 인력 배치, 임금 관리 등의 인사 관리, 복리 후생 등의 노사 관리 등 인적 자원 관리 전반을 담당하고있다.

방글라데시 가죽 제품 · 의류 회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