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혈, 냉증의 원인이 말하는 철분 부족. 전 세계적으로 35 억 명 이상이 철분 부족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빈혈은 철분 부족의 전형적인 예입니다. 빈혈에 대해 좀 더 설명하면 적혈구를 구성하는 헤모글로빈은 체내에 산소를 운반 할 때 중요한 역할을하고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철분 요구량이 증가되는 임산부, 수유부, 다이어트를 하는 젊은 여성에게 발생빈도가 높으며, 철분의 1일 필요량은 남자 12mg, 여자16mg이며 임신 전반기는 20mg 후반기는 24mg, 수유기는 18mg을 권장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여성은 주기적으로 돌아 오는 것을 생리 출혈을 동반하는 빈혈에 걸리기 쉬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성인 빈혈 철분 부족은 심장의 고동과 호흡 곤란, 현기증 등을 따라 생활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또한 아기가 성장함에 따라 모유만으로는 영양이 부족하기 때문에 모르는 사이에 빈혈이되기 쉬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기 때부터 만성적으로 철분이 부족하면 신체적 · 정신적 발달 장애를 일으킬 위험이 높아집니다.

개발 도상국에서 심각한 철분 부족

철분 부족은 빈곤층으로 심각해집니다 (그들은 철분 이외의 영양소도 부족하기 쉽습니다). 2008년 WHO의 보고에 의하면 철분이 부족한 상태의 사람들은 전 세계적으로 30 억 명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프리카와 남아시아 등 후발 개도국의 대부분의 국가에서 40 % 이상의 심한 국가에서는 60 % 이상의 임신부가 빈혈 상태에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아 빈혈 비율도 많은 나라가 40 % 이상으로되어있는 등 심각한 문제입니다.

캄보디아의 행운의 철물고기

gavin armstrong lucky iron fish

사진 출처: http://www.consciouscompanymagazine.com/blogs/press/54851905-17-rising-social-entrepreneurs

캄보디아 역시 개발 도상국으로 인구의 약 절반에 해당하는 600 만명이 철분 부족 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철분부족의 문제를 해결을 위해 '개빈 암스트롱(Gavin Armstrong)'이 <Lucky Iron Fish>을 개발하였습니다.
원리는 아주 간단합니다.

"요리를 할때 <Lucky Iron Fish>를 함께 넣는다." 입니다.

이 원리가 당연하면서도 우습게 들릴텐데요, <Lucky Iron Fish>을 요리에 넣는 것만으로 1 일에 필요한 철분의 75 %를 섭취 할 수 있습니다. <Lucky Iron Fish>는 요리가 끝나면 씻어서 다시 다른 요리에 넣을 수 있어 장시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철덩어리를 요리에 넣는 다는 것이 일반인들에게 있어서 거부감이 있었기 때문에 캄보디아의 행운의 상징인 물고기로 디자인하여 캄보이아인들의 문화와 생활을 반영하였습니다.
뿐만아니라 캄보디아에서 고용촉진에도 연결되어 <Lucky Iron Fish>제작은 물론, 패키지와 마무리까지 모두 캄보디아 인의 손을 거치고 있습니다 .
또한 마지막 작업은 장애인의 수작업을 거치기 때문에 <Lucky Iron Fish>제조로 인해 장애인 고용 촉진에도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Lucky Iron Fish>는 하나를 사면 캄보디아의 가정에 하나 보내주어 캄보디아 아이들의 철분 부족으로 인한 영양 실조를 예방에도 기여를 하여 소셜비지니스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http://www.luckyironfish.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