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uya ohoyere!(쿠리아어로 안녕하세요!!)

전 회차에 이어서 Yuto가 보내드립니다.

이번에는 리더란 어떤 존재이며, 어떤 능력과 자세를 갖고 있는 것이 이상적인가, 제가 실제로 케냐인에게 배운 것을 바탕으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알파지리의 비즈니스 속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지역 담당자입니다. 그들은 지역마다 배치된, 이른바 농가들을 하나로 모으고 인솔하는 리더적인 존재입니다.

그들은 알파차마(알파지리 계약 농가로 구성된 소수 그룹)의 운영을 통해서, 농가와 직접 대화를 하며 씨앗과 비료의 담보 대출 제공, 담보 대출 회수, 농업 지도, 작물의 집하의 관리 등을 실시합니다. 계약 농가와 밀접한 관계를 맺으며 경영진과 많은 농가를 잇는 지역 담당자는 알파지리 비즈니스의 핵심 요소입니다.

그러나 어떤 지역의 지역 담당자는 다른 지역의 지역 담당자와 비교했을 때에 레벨이 낮고, 기한까지 작업을 끝내지 못하거나 책임감이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이러한 지역 담당자 아래에서 일하고 있는 농가는 수확량이 적고, 이에 따라 대출금 상환이 어려워지는 농가도 발생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위와 같은 현상을 알게 되었을 때, 저는 "농가의 수입을 늘리고 빈곤 탈출이라는 목표를 달성하려면 책임지고 지역을 인솔할 수 있는, 리더십이 있는 지역 담당자가 반드시 필요하다"라고 생각했습니다.

거기서 저는 이상적인 리더상이라는 것을 전 지역 담당자에게 공유함으로써 지역 담당자의 리더십 결여에 의한 지역 수확량의 저하를 개선할 수 있고, 더 이상적이고 유익한 관계성을 알파지리와 소규모 농가의 사이에 만들 수 있는 것 아닐까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그렇게 생각은 했지만 솔직히 저는 리더십이란 단어는 알아도 구체적인 리더십의 구성요소에 대해 잘 모르고, 어렴풋한 이미지만 갖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릴리안이라는 베스트 지역 담당자(우수하고 리더십 있는 지역 담당자)를 찾아가 리더십이란 무엇인가, 구체적인 이미지를 잡기 위해서 하루동안 함께 행동하기로 했습니다.

베스트 지역 담당자인 릴리안

아래에서 릴리안에게서 느끼고 배운, 리더십을 구성하는 9가지 요소에 대해서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1. 조직 운영 능력

릴리안이 운영하는 차마는 조직이 확실히 구성되어 있어서 의장, 부의장, 서기, 부서기, 금고 지기, 보안으로 역할이 나뉘어 있습니다. 각자가 각자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조직이 잘 운영되고 있는 듯이 보였습니다.

거기에 특정한 개인에 의존하지 않는 강한 그룹을 만들기 위한 빈번하게 역할을 바꾸는 것도 릴리안이 정한 규칙 중 하나입니다. 또, 릴리언은 벌금 제도를 마련해서 멤버가 지각이나 결석을 하거나, 미팅 중에 핸드폰이 울리거나, 컴퍼니 티셔츠를 입지 않거나 하면 벌금을 내야 합니다. 이로써 개개인이 룰을 지키고 팀에서 움직인다는 의식을 강하게 할 수 있다고 느꼈습니다.

뿐만 아니라, 릴리안이 운영하는 미팅에서는 매번 전원에게 말 할 기회가 주어지고 전원 참가로 논의가 이루어집니다. 이것도 매우 중요한 포인트이며, 단지 그 자리에 앉아 있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릴리안은 조직을 강하게, 그리고 하나로 만들기 위해서 몇가지 원칙과 규칙을 마련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개인에 의존하지 않고, 상당한 조직을 만들어 그것을 원활하게 움직이는 능력은 리더십 중 하나라고 강하게 느꼈습니다.

차마 미팅의 모습

2. 목표 설정 능력

릴리안은 목표를 설정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기고 있어서, 지역의 목표(대), 차마마다의 목표(중), 개인별 목표(소)로 목표를 세분화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목표를 지역으로서의 큰 것뿐 아니라 개인 수준까지 상세하게 설정함으로써 농가들이 지역 목표 달성에 얼마나 기여하느냐는 느낌을 가질 수 있으며, 개인 목표로 각 농가의 책임감을 조장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목표 설정을 하는 것으로 팀을 이끌고 같은 방향을 향하도록 하고, 거기에 도달하기 위해 개인은 얼마나 노력해야 하는지, 개인의 역할을 명확히 하는 것도 리더가 해야하는 일이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3. 계획성과 시간 관리

릴리안에게 지역 담당자에게 있어서 가장 소중한 것은 무엇인지 질문했을 때 돌아온 대답 중 하나가 계획성과 시간 관리였습니다. 릴리안은 목표 달성을 향하여 언제, 어디서, 누가, 무엇을, 어떻게 하느냐는 플랜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가르쳐주었습니다.

또한 릴리안은 매주 주간 계획을 쓰고 있어서 바쁜 와중에서도 이를 사용해서 시간 관리, 그리고 시간을 유효하게 활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이처럼 목표 달성을 위한 과정, 할 일을 명확히 하고 시간을 잘 쓰고 계획적으로 골을 향해서 나아가는 것도 이상적인 리더에게 요구되는 능력 중 하나라고 생각했습니다.

4. 관찰력

릴리안은 목표 달성을 위해서, 특히 세밀한 관찰을 하는 것에 힘을 쓰고 있었습니다. 그녀는 매일 농가의 밭에 직접 찾아가서 밭을 직접 보고 직접 농민과 대화함으로써 목표 달성에 방해가 될 수 있는 진짜 문제나 장애를 알 수 있으리라 생각하고 있으며, 현지·현물·현실의 삼현 주의 관점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고 느꼈습니다.

항상 어딘가에 문제가 잠재되어있다고 생각하고, 실제로 현장에 가서 면밀히 관찰하고 문제를 문제로서 포착하는 능력도 리더에게 필요한 능력이라고 생각했습니다.

5. 신속한 대응

릴리안은 문제를 발견하거나 문제가 보고되었을 때, 신속하게 대응하는 마음가짐을 갖고 있어서 필요하다면 직접 밭으로 가서 스스로 지도하고, 시범을 보인다고 했습니다. 작은 문제가 더 큰 문제로 커지기 전에 확실하게 해결하는 것, 문제에 대해 빠르게 대응하고 정확한 지도를 하는 것도 리더가 가져야 할 능력이라고 생각했습니다.

6. 커뮤니케이션 능력

자주 농민분들과 의사 소통을 하며 좋은 관계를 구축하는 것도 릴리안이 지역 담당자로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중 하나입니다.

가능한 한 많이 대화를 해서 농민분들이 이해를 할 수 있게 한 리리안이지만, 부탁드린 것을 약속한 기일까지 하지 않는 농가가 있을 경우에는 더욱 많이 그들과 소통을 하고 있었습니다.

릴리안이 말하기로는 약속을 지키지 못하는 농가 중에는 정말로 의욕이 없는 농가, 의지는 있지만 그냥 일하는 속도가 늦는 농가로 두가지 패턴이 있다고 합니다. 그녀는 그 농가가 어느 패턴에 속하는지를 가려내기 위해서 2-4주 정도 긴밀하게 커뮤니케이션을 취합니다. 이 때 중요한 것은 우선은 농가의 이야기를 듣고 그들을 이해하는데 힘쓰고, 그리고 그들을 이해한 상태에서 그 사람에게 맞는 말투로 말하는 것이며, 서로가 이해할 수 있도록 얘기를 계속하는 것이 소중하다고 했습니다.

2-4주 동안 긴밀하게 대화를 해도 약속을 지키지 않는 농가와는 앞으로 계약을 맺지 않는다는데 이는 릴리안에게 있어서 가장 마지막의 선택지로, 가능한 한 대화를 통해서 서로 이해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고 합니다.

그녀는 이거 해라, 저거 해라 하고 지시하는 것보다는 상대방의 생각과 입장을 존중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상대방을 이해하지 않으면 상대방 역시 나를 이해해주지 않는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느꼈습니다. 커뮤니케이션 능력 중에서도 듣는 힘, 상대를 이해하는 자세는 매우 중요하며, 팀을 이끌어 가는 존재인 리더에게는 반드시 필요한 능력이라고 생각했습니다.

7. 책임감과 각오

이번에 릴리안을 직접 만나 강하게 느낀 것 중 하나가 그녀가 하는 일에 대한 책임감과 각오였습니다. 그녀는 매일 아침 4시에 일어나서 어머니로서, 농가로서, 지역 담당자로서 밤 6-7시까지도 일한다고 합니다. 그녀는 너무 바빠서 아이의 뒷바라지, 가사, 차마 미팅, 신규 농가에 대한 설명회 등, 실제로 이번 방문 때에도 쉬는 모습은 보지 못 할 만큼 항상 움직이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녀는 바쁘다고 해서 타협하거나 남을 탓하거나 변명을 하는 일은 결코 없다고 합니다. 릴리안에게서 자기 일에 책임을 가지고 그것을 해내는 각오를 느끼고, 이러한 것도 리더십을 구성하는 한 요소라고 생각했습니다.

8. 자기 희생

또, 단 하루이지만 릴리언과 함께 행동하면서 바쁜 와중에서도 가급적 많은 시간을 농가에게 할애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느꼈습니다. 릴리안은 어머니로서도 농가로서도 해야하는 일이 많이 있지만 최대한 많은 시간을 농민분들에게 쓰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주위를 위해 헌신적으로 움직이며 자신의 이익보다는 다른 사람·동료 그리고 팀으로서의 이익을 우선한다는 생각을 가질 수 있는지, 자신을 믿고 따라준 사람들에게 친절하게 자신의 시간을 할애할 수 있는지, 이런 것도 리더에게 필요한 자질이라고 느꼈습니다.

9. 사랑과 열정

사랑과 열정은 릴리안이 생각하는, 지역 담당자에게 가장 필요한 중 하나입니다. 그녀는 이전에 나이로비에서 일했던 경험이 있지만 고향에서 벗어났기 때문에 그다지 만족스러운 생활을 보내지 못 했다고 알려주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고향에서 활동할 수 있게 되어 큰 기쁨을 느꼈고, 그녀는 고향의 지역 주민들을 좋아하고, 좋아하기 때문에 열정을 갖고 그들을 위해 전력으로 일할 수 있는 것처럼 느꼈습니다.

일이나 동료에게 애정과 열정을 가지고, 그 모습을 보는 것만으로 동료들이 함께 일하고 싶다고 생각하는 리더로 있는 것도 팀을 이끄는 존재인 리더에게 필요한 자질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여러분도 일에 대한 사랑도 열정도 느껴지지 않는 리더에게는 따라가고 싶지 않으리라 생각합니다. 우선 저는 절대 싫어요!

이 9가지가 릴리안에게서 배운 이상적인 리더를 구성하는 요소입니다.
여기까지 길게 썼는데 하나의 그림으로 요약하자면 이런 느낌입니다.

이번 방문에서 강하게 느낀 것은 지역 담당자는 위에서 지시하는 보스가 아니라 농가와 같은 관점으로 선두에 서서 그들을 격려하고 골을 향해서 지역을 이끌어 가는 존재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릴리안은 그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베스트 지역 담당자라고 불리며, 동료나 농가에게 신뢰를 얻을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릴리안을 찾아가 하루 동안 함께 행동하면서 추상적이며 애매한 인상만 있던 리더십이라는 것을 구체화 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기존의 지역 담당자나 사업 확장에 따라 늘어갈 신규 지역 담당자를 위한 배움이 됐을 뿐 아니라, 제가 가까운 미래에 사회에 나갔을 때도 중요한 마음가짐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알파지리에서의 인턴십을 통해서 케냐라는 낯선 땅에서 케냐인 여성 리더에서 이후 활용할 수 있는 귀중한 배움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케냐에 가서는 매일이 배움, 발견, 깨달음의 연속으로, 인턴십이 끝나고 1개월이 지난 지금도 정말로 인턴십에 참가하길 잘 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고로, 이번에는 케냐 여성이 가르쳐준 리더에 필요한 9가지 요소를 소개하고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마지막 회로 알파지리에서 약 2개월 간의 인턴십을 통해서 무엇을 배우고 얻었는지를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기대해주세요!!

◆ Alphajiri(알파지리)의 SNS 어카운트(영어)
Facebook 페이지
Twitter

◆ 알파지리의 젊은 도전자들의 궤적
인턴생인 내가 이룬 3가지(From Tika 3/4)~알파지리의 젊은 도전자들의 궤적(12)~
취업 활동은 연애와 같다. 100명에게 인기 있는 것보다 한명에게 깊게 사랑 받는 것이 좋다(From Tika 4/4)~알파지리의 젊은 도전자들의 궤적(13)~
평범한 대학생이 인턴에 응모한 3가지 이유(From Yuto 1/4)~알파지리의 젊은 도전자들의 궤적(14)~
공동생활로 알게 된 케냐 소규모 농가의 현실(From Yuto 2/4)~알파 지리의 젊은 도전자들의 궤적(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