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비지니스 레더 팩토리의 하나미치입니다.

갑작스럽지만 문제입니다(웃음). ↑ 이 사진...우리가 웃는 얼굴로 바라보는 앞에는 도대체 뭐가 있을까요?

정답은 이쪽 ↓! Skype너머의 방글라데시의 공장의 멤버들입니다! 압권이죠.


Skype너머의 600명

비즈니스 레더 팩토리에서는 최근 방글라데시의 공장과 후쿠오카 사무실을 이어서, 방글라데시 공유회를 실시했습니다. 일본과 방글라데시의 멤버를 잇는 목적으로 지난해부터 시작했습니다. 이번부터는 아제와 어스가 준비를 맡아서 해주었습니다.

지금까지는 한달에 한번 개최했었는데, 하반기는 조금 간격이 생기게 되는 바람에 이번에는 2019년 최초로 방글라데시에서는 비즈니스 레더 팩토리의 멤버 전원이 총집합!

새 멤버들의 이야기

최근에 방글라데시의 공장에 새로 들어온 멤버는 9명. 각각 한명씩 자기소개를 해달라고 했습니다!

그는 오히트군. 그는 6인 가족의 장남으로 가족 모두를 책임지지 않으면 안 됩니다.

오히트군

그녀는 아프사나 씨. 그녀는 발에 장애를 가지고 있지만 가족을 위하여 일하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아프사나 씨

방글라데시의 공장에서는 「일하고 싶어도 일할 수 없는 사람들」을 영입하고 있지만, 현재는 아래에서 설명하는 사람들을 최우선으로 채용하기로 정했습니다.


1. 부모가 없다는 등의 이유로 생계를 꾸려야 할 젊은층
2. 미혼모의 여성
3. 장애를 가진 사람들

이번 함께 일하게 된 멤버도 한 사람 한 사람 「어째서 일을 해야 하는가?」에 대한 중요한 이유가 있었습니다.

그런 그와 그녀들이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는 환경에서 안정적인 수입을 얻을 수 있다」「보람과 자부심을 갖고 일할 수 있다」고 느낄 수 있도록 비즈니스 레더 팩토리라는 우리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일을 시작하고 무엇이 달라졌는가

방글라데시 공유회에서는 항상 질문 시간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욧시&핫시가 질문을 했습니다.


욧시


핫시


일본 "처음으로 가죽제품 공장에서 일하게 된 사람은 얼마나 되나요?"
방글라데시 "80% 정도의 멤버가 가죽 공장에서 일하는 것은 처음입니다."

라인 멤버의 전원에 대해 알 고 있는 우딘바이가 대답해주었습니다. 대부분의 멤버가 가죽 공장에서 일하는 것은 처음. 그래도 일본의 고객이 만족하는 품질을 만들어 내기 위해서, 방글라데시의 공장은 창의적인 생각으로 넘쳐납니다.


일본 "공장에 다니기 전과 다닌 후, 무엇이 가장 많이 변했나요?"
방글라데시 "이 공장에 다니기 전에는 아이를 학교에 보낼 수 없었습니다. 이 공장에서 3년간 일 하고 있는데, 지금은 아이들을 학교에 보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답을 들으며 나는 마음이 떨려 눈물이 날 것 같았습니다. 이 사람의 대답이야말로, 우리들이 일하는 의의라고 느꼈습니다.


대답해준 방글라데시의 멤버

일본은 어떤 나라?

일본 측의 근황 보고에서는 10월에 오픈하는 삿포로점, 11월에 오픈하는 오이타점을 소개했습니다. 삿포로점을 소개할 때 소개한 비디오 중에 눈이 쌓인 사진이 있었습니다. 거기에서 방글라데시 쪽에서 이런 질문이 있었습니다.

방글라데시 "눈이 쌓이면 모두 어떻게 걷나요?"


질문을 한 방글라데시 멤버

더울 때는 40도 안팎의 방글라데시. 확실히, 방글라데시의 멤버는 눈을 본 일도 없고, 눈 위를 걷은 적도 없네요.

일본 "부츠 같은 신발을 신는 경우도 있지만 넘어지기도 해요. 눈이 쌓이고 추우니까, 겨울은 지하상가로 다니는 사람이 많아서, 지하상가에 있는 삿포로점에는 많은 손님이 옵니다."


답변해준 마코토

이런 일본과 방글라데시의 멤버의 대화를 들으며 내 머리 속에선 이런 미래를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언젠가, 방글라데시의 공장 멤버들이 일본에 와서 일본의 멤버와 일본의 고객을 만났으면 좋겠다.
언젠가, 일본의 멤버 전원이 방글라데시에 가서, 방글라데시의 동료들을 만났으면 좋겠다.
그리고 언젠가, 언젠가는 일본의 고객도 꼭 방글라데시의 공장에 방문했으면 좋겠다.

그리고 언젠가, 방글라데시 멤버의 "활동", 일본의 멤버의 "활동", 고객의 "활동"이 연결되는 미래를 만들고 싶다고 강하게 느꼈습니다. 그 고리가 전 세계에 퍼지면, 분명 전 세계의 "활동"을 밝게 할 수 있을 것이다!

■ 비즈니스 레더 팩토리는?

저렴한 가격에 질 좋은 가죽 제품을 제공하는 「일하는 사람을 위한」 소가죽제품전문 브랜드입니다. 방글라데시의 빈곤층에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해 시작된 사업입니다. 방글라데시에서는 1년에 한 번 개최되는 이드라 불리는 축제 때, 대량의 소가죽이 생겨납니다. 이 소가죽을 사용한 가죽 제품 공장으로 일자리를 만들 수 있다는 가능성을 찾아내어 2014년에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창업한지 3년, 현재 공장에서는 약 500명을 고용, 그 가족을 포함해서 약 2,000명의 생활을 지탱하고 있습니다. 2014년 3월부터 인터넷 판매를 개시, 현재 8군데에 오프라인 샵을 운영중입니다. 2015년에는 "라쿠텐 샵 오브 더 이어 2015"을 수상하고, "가이아의 새벽", "사업 구상"등의 다양한 미디어에서도 여러차례 취재를 했습니다.

▶ ︎비즈니스 레저 팩토리 공식 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