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uya ohoyere!(쿠리아어로 안녕하세요!!)

전 회차에 이어서 Yuto가 보내드립니다.

저 Yuto가 3회에 걸쳐 알파지리 인턴 블로그를 써 왔습니다만, 이번 제 4회가 마지막입니다.

최종회인 이번에는 알파지리에서의 인턴십을 통해서 제가 배우고 느낀 3가지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1. 소셜 비즈니스라는 것

약 2개월 동안의 인턴십을 통해서, 제가 흥미를 가진 소셜 비즈니스라는 것, 그리고 그것이 케냐의 소규모 농가에게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가 하는 것을, 아주 조금이나마 느낄 수 있었습니다.

두 번째 포스트에서도 이야기한 것처럼 제가 신세를 졌던 실베스타 가는 알파지리와 함께 일함으로써 생활이 조금씩 개선되고 있다고 느꼈습니다. 그의 집에서 함께 살아보는 것으로, 실제로 알파지리가 소규모 농가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 지 피부로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소셜 비즈니스란 단지 무언가를 주는 것이 아니라 그들에게 그들 자신의 삶을 개선하고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와 자립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고 있다고 느꼈습니다.

소규모 농가와 대등한 입장에서의 사업을 통해서 자립한 생활 지속적인 생활을 함께 추구할 수 있는 알파 지리, 그리고 사회 사업의 강점을 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2. 자주형 인간으로 있어야 한다는 것

알파지리의 인턴십을 통해서, 강하게 느낀 것이 자주형 인간으로 있는 것의 중요성입니다.

알파지리에서 인턴십은 자유롭고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적극적으로 허락해 주는 환경이었습니다. 그러나 거꾸로 말하면, 스스로 움직이지 않으면 아무것도 시작되지 않다는 것입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지금 자신은 무엇을 해야 하는가? 자신에게 필요한 것, 역할은 무엇인가? 자신에게는 무엇이 가능한가? 라는 것에 대해서 항상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니시다 씨가 자주 말씀하고 계신, 지시를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생각하고 스스로 움직이며 스스로 파악하는 자주형 인간(Self-driven person)으로 있는 것의 중요성을 알파지리에서의 인턴십을 통해 깨달았습니다.

무언가를 얻기 위해서 스스로 움직인다.

이것은 어디에 가더라도 꼭 필요한 자세라고 생각합니다!

3. 행복이란 무엇인가

이 인턴십을 통해서 실제 농가와 함께 살면서 가난으로 고통받는 농가에 있어서의 행복이란 무엇이냐는 것에 대해 생각할 기회가 많았습니다.

우연하게 좋은 환경에서 태어난 제가 봤을 때, 그들의 생활은 경제적으로는 가난하지만 작은 행복에 감사할 줄 아는, 어딘가 풍요로운 생활처럼 느껴질 때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이 생활이 그들에게 있어서 진짜 행복이라고 말할 수 있냐 묻는다면 그 답은 분명 NO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2개월 간 신세를 진 실베스타에게, 지금 무엇을 하고 싶어? 무엇을 할 수 있다면 행복할 것 같아? 라고 질문했을 때 그는 "아이들을 계속적으로 학교에 보내고 싶다. 그리고 새로운 집을 짓고 싶다." 라고 답했습니다.

실베스타는 교육이야말로 가난을 벗어나는데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었지만 실제로는 아이들의 교육비를 마련하는 것이 힘이 들어서, 때로는 학비를 내지 못해서 자녀들이 학교에 가지 못하는 경우도 있었다고 합니다. 또한 집을 새로 짓기 위한 안정된 수입도 없습니다.

실베스타 뿐만 아니라 마을에서 청취 조사를 했는데, 많은 사람이 교육비 마련에 고생을 하고 있었고, 아이를 학교에 보내는 것을 포기하거나, 또는 자본금이 없어서 금융기관에 문의를 하는 방법조차 알 수 없어서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고 싶어도 할 수가 없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들은 하고 싶은 일이 있어도, 그것을 포기해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상황을, 공동 생활을 통해 보고, 어쩐지 행복한 생활을 보내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 그들이 실제 생활은 고뇌나 포기가 넘쳐나고, 원래는 평등해야 할 기회가 그들에게는 제한되고 있는 것 같았습니다.

그 와중에서 빈곤 농가 쪽에 있어서의 행복이란 뭘까 생각했을 때에 그것은 하고 싶은 일에 언제든지 도전할 수 있는 인생을 손에 넣는 것이라는 대답에 나는 이르렀습니다.

빈곤이라는 장벽 때문에 생겨나는 기회의 제한을 없애고, 다양한 선택을 할 수 있는 생활을 손에 넣어 스스로의 인생을 결정 할 수 있는 그들에게 있어서의 진짜 행복이며 그들이 원하는 생활이 아닌지, 이번의 인턴십을 통해서 느꼈습니다.

그리고 빈곤 농가에게 있어서 진정한 행복이라고 할 수 있는 생활을 실현하는 것을 서포트하고, 함께 동참하는 존재가 바로 알파지리라고 생각하며 저도 하고 싶은 것에 도전할 수 있는 환경을 타고난 사람으로서 모든 사람이 자신의 의지로 자신의 인생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는 사회를 만드는 것에, 앞으로도 다양한 형태로 관여하고 공헌하고 싶다고 강하게 생각했습니다.

농사를 짓고 있는 실베스타 일가

마지막으로

알파지리에서 인턴십을 하고, 일본에서는 절대 경험할 수 없는 것이나 배우지 못하는 것, 현지에 가 보았기에 알 수 있는 것, 느낀 것이 많이 있었습니다.

매일이 정말 끈끈한 진하고, 농후한 정도였지요.

경험도 지식도 없는 상태에서 아프리카에서 소셜 비즈니스라는 세계에 뛰어들어 그것이 어떤 것인지 피부로 느끼고 싶다는 일념으로 참여를 결정한 인턴십이었지만, 미래에 도움이 되는 좋은 경험이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도 해보고 싶은, 도전하고 싶은 마음이나 흥미를 소중히 여기고, 일단 해보자 하는 정신으로 여러 세계에 뛰어들고 싶습니다.

그리고 인턴십 참가를 생각하고 있는 여러분, 알파지리에서의 인턴십을 추천합니다!!

하고 싶은 게 있다면 어서 하세요, 라는 느낌의 환경이어서 스스로 무언가를 해보고 싶은 분에게는 매우 좋은 환경이라고 생각합니다.

알파지리의 응모자격은 의욕과 기력입니다!

의욕이 있으면 뭐든지 가능하다!
아니, 의욕이 있으면 뭐든지 주겠다!

알파지리는 의욕이 있는 사람을 환영합니다.

여러분의 인턴십을 알차게 되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저를 인턴생으로 받아 준 야쿠시가와 씨, 니시다 씨, 알파지리의 멤버 농가들, 다른 인턴생에게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매일 기운을 준 아침 해

◆ Alphajiri(알파지리)의 SNS 어카운트(영어)
Facebook 페이지
Twitter

◆ 알파지리의 젊은 도전자들의 궤적
취업 활동은 연애와 같다. 100명에게 인기 있는 것보다 한명에게 깊게 사랑 받는 것이 좋다(From Tika 4/4)~알파지리의 젊은 도전자들의 궤적(13)~
평범한 대학생이 인턴에 응모한 3가지 이유(From Yuto 1/4)~알파지리의 젊은 도전자들의 궤적(14)~
공동생활로 알게 된 케냐 소규모 농가의 현실(From Yuto 2/4)~알파 지리의 젊은 도전자들의 궤적(15)~
케냐 농촌에서의 이상적인 리더상이란?(From Yuto 3/4)~알파지리의 젊은 도전자들의 궤적(16)~